새해를 맞아 다양한 분야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오픈하고 앱 제작을 희망하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는 이커머스 사장님들을 위해 2022년 한 해 동안의 온라인 쇼핑몰 트렌드를 준비했습니다.
이커머스의 41.4%는 자사몰에서 시작
온라인 쇼핑몰을 처음 시작할 때 주로 자사몰,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SNS 판매 등 다양한 판매 채널을 고려하는데요. 식스샵의 통계에 따르면 자사몰이 41.4%,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가 24.1%, SNS가 22.4%로 자사몰을 통한 판매가 가장 많았습니다.
51.7%는 자사몰 외 다른 판매처를 병행
자사몰을 운영하는 이커머스의 51.7%는 자사몰 외 다른 판매처를 병행 하고 있는데요, 이커머스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인지도가 부족한 경우 자사몰 외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상품 노출을 통해 많은 매출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 플랫폼에 많이 입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플랫폼의 높은 수수료 때문에 초기에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 사업 비용은 천만 원 미만으로
초기 사업 비용의 경우 78%가 천만 원 미만으로 사업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는데요. 500만 원~1000만 원 이하 15.6%, 300만 원~500만 원 이하 15.6%, 100만 원~300만 원 이하 20%로 대부분의 서비스가 천만 원 미만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카테고리별 평균 상품 등록 수
온라인 쇼핑몰의 평균 상품 등록 수는 남성/공용 패션 카테고리에서의 등록 상품이 가장 많았는데요, 평균 상품 등록 수가 낮은 식품 카테고리와 비교했을 때 무려 125개의 차이가 났습니다.
결제 수단별 매출 비율
자사몰에서 상품을 결제할 때 PG사를 통한 결제와 무통장 입금 그 외 네이버 페이, 카카오페이를 통해 결제를 할 수 있는데요. 식스샵 통계에 따르면 1위는 PG사 총합 51.9% 2위는 네이버 페이를 통한 결제가 28.1%로 매출의 27%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소셜 로그인 사용 여부
온라인 쇼핑몰에서 회원가입 시 개인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데에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은데요, 소셜 로그인을 이용하면 쉽고 빠르게 가입이 되기 때문에 일반 회원가입은 하지 않아도 소셜 로그인을 하는 이용자가 굉장히 많습니다.
신규 고객을 단골 고객으로
사이트에 유입된 고객을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방문하는 단골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CRM 마케팅이 필수인데요, 고객에게 브랜드에 대해 지속적으로 알리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소식과 이벤트를 보내면서 고객과의 꾸준한 소통을 통해 단순히 구매 목적 외 브랜드의 팬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기분 좋은 알림의 시작, 릴로🧡
릴로는 사용자 데이터 기반으로 전환 추적을 통해 고객에게 개인화된 웹 / 앱 푸시 알림을 보낼 수 있는 마케팅 솔루션 입니다. 다른 웹 / 앱 푸시 알림 솔루션에 비해 연동이 매우 쉽고 빠르며, 릴로에서 개발한 템플릿을 통해 고객에게 푸시 알림을 바로 보낼 수 있기 때문에 개발자가 없어도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참고 자료 : https://www.sixshop.com/trend-report-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