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마케팅을 위한, 앱 푸시 마케팅


안녕하세요 신디입니다.

애플과 구글이 리타겟팅에 제약을 걸면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맞춤형 광고를 비롯한 전체 DA 광고에 제약이 생기게 되었는데요. 때문에 마케팅 업계에서는 퍼포먼스 마케팅보다는 CRM 마케팅(고객 관계 관리)에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

💬 앱 푸시 마케팅이란?

앱 마케팅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①신규 유저를 설득해 앱을 다운로드하게 하거나 ②기존 앱 다운 유저가 서비스를 더 많이 이용하게 끔 유도하는 마케팅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푸시 마케팅은 이미 앱을 다운로드한 유저를 대상으로 알림 바에 푸시 메시지를 노출시켜 앱을 이용하게끔 유도하는 마케팅으로 유저에게 푸시 메시지를 자동으로 보내주고 이에 따른 광고 보고서까지 제공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앱 푸시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전제

앱 푸시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건 유저가 푸시 메시지를 차단하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비즈니스오브앱스(Business of Apps)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미국의 스마트폰 사용자는 하루 평균 46개의 앱 푸시 알림을 받는다고 하는데요. 이런 경우 매일 하루에도 몇 번씩 앱 푸시 알림 메시지를 받을 것이며, 푸시 알림이 떠서 급히 확인했는데 기다리던 메시지가 아닌 필요하지도 않은 상품에 대한 프로모션을 알리는 메시지일 때 우리는 해당 앱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거부감이 계속되다 보면 어느 순간 유저는 앱 푸시 알림을 차단하게 되는 거죠.

유저의 푸시 알림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기 위해서는 정확한 타겟팅으로 유저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게 중요하며, 하루에 받아볼 수 있는 메시지의 개수를 제한하고 중복으로 타겟팅 되는 경우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유저의 피로도를 낮춰 주는 게 중요합니다.

마치며,

신규 고객 유입도 매우 중요하지만 기업의 충성 고객이야말로 포화된 이커먼스 시장에서 우리만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인데요. 고객에게 우리 서비스의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서는 보다 전문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CRM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릴로에서는 개발자를 거치지 않고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푸시 알림을 보낼 수 있는 광고 캠페인과, 누구나 쉽게 캠페인을 만들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템플릿,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한 A/B 테스트, 전체 마케팅 성과를 한눈에 보여주는 대시보드 등 전문적인 푸시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