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릴로 마케터 신디입니다.
이전 글에서는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검증에 대해 정리해 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에스노그라피에 대해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에스노그라피 (사람들을 기록한다)
사람과 문화를 연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로, 유저 리서치에서는 일상 생활에서 사람 혹은 그룹이 어떻게 생활하는지 연구하는 데 사용되며 자연적인 반응과 비언어적인 반응, 그리고 예상하지 못한 시나리오들을 포착해내는 방법입니다. 에스노그라피는 참여 관찰과 관찰, 심층적인 면담을 통합적으로 활용하고, 소수의 소비자만이라도 대상으로 되도록 긴 시간 동안 연구자와 상호작용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노력해야만 그 진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를 보는 종합적 관점과 태도로서의 에스노그라피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에스노그라피의 장점
- 실제 환경에서 실제 사용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들을 밝히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고, 분석하며, 사용자 니즈를 알아내고 이해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에스노그라피의 단점
- 에스노그라피는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프로젝트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시간, 자원, 스킬의 면에서도 계획하고 일정을 조정하는 데 엄청난 노력이 요구 됩니다.
- 참가자들이 관찰자의 존재에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단기 에스노그라피 프로젝트는 사실상 믿을 만한 결과를 도출해 내지 못합니다.
에스노그라피는 언제 해야 하는가
- 사람들을 실제 세계에서 관찰하는 것은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서 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문제의 범위와 맥락에 대해 더 깊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고, 실제로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에 대해 알면 이상적인 제품 대신 현실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제작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부여하는 감정적 가치를 이해할 수 있게 해주기도 합니다.
에스노그라피 하는 법
여러분의 생각과 근거를 최대한 분명하게 기록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현재 발생하고 있는 상황, 맥락, 그리고 상호 작용에 대해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적절한 상황에서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 장면 묘사 즉, 물리적 환경
⤷ 작업 장소, 책상 공간, 잡동사니, 휴게실 등
• 주요 행사 및 사건
⤷ ‘어떤 일이 발생했는가? 누가 했는가? 어떤 인상을 받았는가? 그 사건을 바라보는 팀원들의 생각과 해석은 어떠한가? 그들은 어떻게 느꼈는가?’
💡 에스노그라피를 실행할 때 지켜야 하는 균형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만큼만 간섭하되, 관찰하는 대상의 역학 관계를 방해해서는 안됩니다.
에스노그라피 3가지 오해
1. 심층면담만 해도 에스노그라피인 것으로 오해하거나 거꾸로 심층면담은 에스노그라피에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오해
에스노그라피에서의 면담 방법은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서는 참여관찰 방법을 통한 연구대상자들의 자연스런 행동 방식의 관찰을 보완해주는 방법으로서 병행적으로 사용됩니다. 라포 형성을 위해 많은 공을 들임으로써 확보하고자 하는 면담의 심층성이란 어디까지나 내용적인 것이지 면담의 형식 자체로부터 생겨나는 결과물이 아닙니다. 에스노그라피에서 추구하는 바는, 장시간이지만 피상적인 면담이 아니라 라포 형성을 통해 가능해지는 내용상의 심층적인 면담임을 유념해야 합니다.
2. 참여 관찰 없이, 관찰만 하면 되는 것으로 오해
연구대상자들의 삶의 현장에 일상적이고 장기적으로 참여한다는 것은 곧 이들과 구체적인 관계를 맺고 이를 발전시켜나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참여관찰은 “자연스런 상황에서 연구대상자와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깊이 있는 관계를 맺고 이러한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면서 관찰 자료를 획득하는 방법”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참여는 연구자가 현장 상황에 개입하여 사람들의 행동을 바꾸려는 것과는 거리가 멀고 연구 대상 사회 구성원들의 삶에 참여하고 배움으로써 이들의 삶의 방식을 내부자의 입장에서 충실히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3. 문화 분석 없이 개인에 초점을 두는 연구를 하면 되는 것으로 오해
문화적 분석의 근본적인 가정은 사회적으로 형성된 사회적 의미가 인간의 생활에 내재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한 문화의 사람들이 다른 문화에서 온 음식, 레저, 청소의례 또는 다른 기술들에 아무런 의심 없이 적응할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습니다.(Mariampolski, 2006, 제 3장) 가정이나 제품 사용 장소로 연구자들이 직접 방문하여 관찰을 한다는 것만이 되어서는 안되며, 사용자들의 사용 맥락을 고려하면서 참여 관찰과 면담을 실시하고, 문화 분석도 시도함으로써 훨씬 더 커다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출처
유저 리서치 UX를 위한 사용자 조사의 모든 것
https://www.koreascience.or.kr/article/CFKO201114258940797.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