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리서치 방법론⑤] 다이어리 스터디


안녕하세요 릴로 마케터 신디입니다.
오늘은 사용자들의 경험과 행동, 태도를 이해하는 데 유용한 다이어리 스터디에 대해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이어리 스터디

일정 기간 동안 정성 데이터를 기록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방법론으로 사용자들에게 일정 기간 동안 특정 대상을 관찰하고 그것을 기록할 형식을 전달 후 사용자 스스로 자신의 다이어리를 기록하여 모인 데이터를 살펴보는 방법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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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리 스터디의 장점

  • 일정 기간 동안 경험, 행동, 그리고 태도에 대한 맥락적 이해를 얻는 데 유용합니다.
  • 장기 프로세스를 사용자들이 어떻게 완료 하는지 추적할 때
  • 사용자들이 특정 행동을 하게 되는 동기를 알아내려고 할 때
  • 제품 및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자 습관에 맞출 수 있을 지 결정할 때

다이어리 스터디의 단점

  • 감정적 맥락 또는 생산성 집약적인 환경에서 적합하지 않습니다.
  •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하는 변화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리서치가 그 변화에 대한 것이 아니라면 적합한 방법론이 아닙니다.

다이어리 스터디는 언제 해야 하는가

사용자들의 장기적 행동을 이해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습관 : 사용자들은 몇 시에 참여하는가?
사용 시나리오 : 사용자들은 어떤 자격으로 참여하는가?
태도와 동기 : 사람들이 특정 행동을 계속하게 되는 동기가 무엇인가?, 사람들은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는가?
행동과 관점의 변화 : 시스템이 얼마나 학습 가능한가?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의 충성도에 변화가 있는가?
고객 여정 : 여러 기기와 채널을 통해 여러분의 조직과 상호 작용할 때 참가자들이 경험하게 되는 전형적인 고객 여정과 크로스 채널, 사용자 경험은 어떠한가?, 복수의 서비스 터치 포인트의 누적 효과는 어떠한가?

💡 다이어리 스터디를 유용하게 사용하는 경우

  • 사나흘 이상 걸리는 장기 프로세스를 사용자들이 어떻게 완료하는지 추적할 때
  • 사용자들이 특정 행동을 하게 되는 동기를 알아내려고 할 때
  • 제품 및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자 습관에 맞출 수 있을지 결정할 때
  • 리텐션(재사용률)을 평가할 때

다이어리 스터디를 하는 법

계획하고 준비하기

프로젝트의 목적을 설정하고, 연구 초점과 리서치를 통해 이해하고자 하는 장기적 행동을 확실하게 정해야 합니다.

리서치 시작 전 브리핑하기

로젝트 목표와 이유를 소개한다.
기록 일정을 참가자에게 설명하고 기대하는 부분들을 논의한다.
주요 일정과 참자들에게 문의 사항이 있을 시 연락할 수 있는 연락처를 전달한다.
사용하게 될 툴에 대해 논의하고 모든 참가자가 해당 기술에 익숙해졌는지 확인한다.
데이터 기록에 관한 설명서를 제공한다. (언제 기록해야 하는지, 기입할 때마다 포함시켜야 할 질문 목록)
다이어리 기입에 대한 예시를 제공할 수도 있다. (데이터를 왜곡할 수 있느니 유의해야 한다.)

후속 인터뷰

인터뷰 응답자의 답변이 명확하지 않거나 정보가 불충분한 경우 다시 질문들을 하면서 이야기를 완성시키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세부 사항들을 알아내거나 필요에 따라 설명을 요구한다.
다음 리서치 과정에서는 수정할 수 있도록 리서치에 참가한 경험에 대한 피드백을 요구하는 것도 좋다


이 글은 유저 리서치 UX를 위한 사용자 조사의 모든 것 을 기반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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