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리서치 방법론②] 콘텐츠 테스트


안녕하세요 릴로 마케터 신디입니다 이전 글에서 사용자 테스트에 대해 정리해 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콘텐츠 테스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 테스트

콘텐츠 테스트는 사용성 테스트 중 하나로, 콘텐츠가 청중들에게 얼마나 적합한지와 얼마나 잘 받아 들여질지에 집중하는 방법입니다.

*사용성 테스트의 한 부분으로 같이 진행되거나 따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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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테스트 TIP

1. 올바른 참가자를 모집 해야합니다.

패널 선별이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모든 유형의 사용성 테스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콘텐츠를 테스트하고자 할 때, 참여자가 콘텐츠의 타겟 대상과 경험, 지식, 관심도가 맞지 않으면 리서치 전체를 망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주어질 태스크(과업)가 실제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장 이상적으로는 제품의 실제 사용자인 사람을 모집하거나 실 사용자가 될 수 있는 잠재 고객을 모집하는 게 좋습니다.

2. 관심 있는 내용에 대한 작업을 작성해야 합니다.

사용자를 콘텐츠 소개 페이지로 안내하지 않고 그들에게 콘텐츠를 보고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달라고 요청해 보세요. 그들의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콘텐츠를 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참가자들에게 자신의 말로 설명하도록 요청하세요.

이해력을 테스트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참가자가 적절한 콘텐츠를 읽은 후에 자신의 언어로 쉽고 정확하게 요약할 수 있다면 이해하기 쉬웠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콘텐츠 내의 단어나 문장들을 되돌아보며 다시 읽는다면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진 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4. 참가자가 작업을 완료한 후 자신의 말로 설명하고 나서, 콘텐츠에 대한 후속 질문을 합니다.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정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무엇이 이해하기 쉬웠거나 어려웠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바꾸고 싶은 내용이 있으신가요?

5. 개방형 질문(Open-ended Question)을 활용해서 최대한 많은 인사이트를 얻어낼 수 있도록 합니다.

콘텐츠의 유효성 테스트하기🧐

1) 이해력 테스트

예) xx에 가입하기 위해 이 웹사이트를 어떻게 사용 하시겠습니까?

설명서를 보지 않고 문서에서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저한테 다시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2) 클로즈 테스트

*이해력 테스트에 초점을 둔 또다른 방법론

참가자들은 특정 단어들이 빈칸으로 남겨진 텍스트들을 보고 그 빈칸을 채우는 형태로, 테스트를 만들 때는 규칙을 세워서 단어를 지우거나 또는 선택적으로 지워 나갈 수 있습니다.

3) 사용자가 직접 언어를 선택하게 하라

예) ‘세상을 떠났을 때’, ‘사망했을 때’

4) A/B 테스트

두 가지 버전의 콘텐츠를 비교 하여 어느 것이 더 잘 작동 하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5) 하이라이트로 콘텐츠 강조하기

이는 충실도가 낮은 기법으로 참가자들에게 콘텐츠를 읽으며 자신감이 생긴 부분은 초록색 형관펜으로, 자신감을 하락하게 한 부분은 빨간색 형관펜으로 표시를 요청 후모든 참가자의 것을 옮겨 적고 나면 텍스트를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알 수 있습니다.

6) 게릴라 콘테츠 테스트

참가자들과 쉽게 접하기 어렵다면 관련 행사나 컨퍼런스를 활용 하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자료

https://dbdlab.tistory.com/entry/contentsusabilitytest

이 글은 유저 리서치 UX를 위한 사용자 조사의 모든 것 을 기반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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