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리서치 방법론①] 사용자 테스트


안녕하세요 릴로 마케터 신디입니다🤠

지난 시간 유저 리서치의 개념과 계획하는 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유저 리서치 방법론에서는 유저 리서치의 개념과 계획에서 배운 리서치 계획을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론들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유저 리서치 방법론 중 첫 번째 사용자 테스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테스트란?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 과업을 수행 하는 과정에서 어느 부분에서 문제를 겪는지 파악하기 위해 리서처가 사용자들을 관찰하는 방법으로 관찰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저 리서치 UX를 위한 사용자 조사의 모든 것의 저자 스테파니 마시는 사용자 테스트를 크게 2가지로 나눠서 설명 했는데요.

🎙️ 진행자가 있는 사용자 테스트

진행자가 있는 사용자 테스트의 장점

  • 더 많은 통제권을 가질 수 있다.
  • 관찰을 토대로 리서치를 응용할 수 있다.
  •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 결과물이 탄탄하다.
  • 보조 공학 기술 사용자들과 접근성 사용성 테스트를 해야 하는 상황일 때 유용하다.

진행자가 있는 사용자 테스트의 단점

  •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 리서치 일정을 잡는 일이 어렵다.
  • 소수의 인원만으로 다루기 때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가 않다.

🫥 진행자가 없는 사용자 테스트

진행자가 없는 사용자 테스트의 장점

  • 참가자들이 시간과 장소 기기의 제약 없이 리서치를 완료할 수 있다.
  • 청중을 접하기 어려울 때
  • 기간이 촉박할 때
  • 특정 맥락이 유효한 인사이트를 얻는 데 필수적일 때
  • 예산이 한정되어 있을 때

진행자가 없는 사용자 테스트의 단점

  • 적합한 사람 모집이 어려움
  • 깊이 있는 대화가 불가능
  • 상황을 통제하기 어려움

이렇게 사용자 테스트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닉바비치의 사용자 테스트를 개선하기 위한 10가지 간단한 팁에 대한 글도 꼭 한 번 읽어 보세요😉


이 글은 유저 리서치 UX를 위한 사용자 조사의 모든 것 을 기반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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