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푸시 알림이란?
웹 푸시는 PC, 태블릿, 모바일 기기에서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알림을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사용자가 사이트의 푸시 알림 권한을 허용했따면, 웹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사용자의 모바일 기기에 푸시 알림을 보낼 수 있습니다.
푸시 알림을 통해 사용자는 콘텐츠, 할인, 프로모션, 이벤트 등 웹 사이트의 다양한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웹 푸시 알림은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다른 온라인 마케팅 채널에 비해 높은 클릭률과 컨버전율을 보이며, 사용자의 상호 작용을 증대시키고 사이트 이탈률을 낮추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웹 푸시 알림 장점
- 웹 푸시 알림은 사용자가 현재 웹 사이트에 있지 않더라도 사용자의 데스크탑 또는 모바일 화면에 배너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 웹 푸시 알림을 보내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사이트의 알림 설정을 허용해야 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이미 해당 사이트와 콘텐츠에 관심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 웹 푸시 알림은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관련성과 참여도를 높일 수 있고, 이는 더 높은 클릭률과 전환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앱을 설치하지 않고도 웹사이트에서 실시간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 뉴스레터나 프로모션 제안을 보내기 위해 사용자에게 이메일 주소, 연락처 등을 요구하는 팝업과 달리 웹 푸시 알림은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 웹 푸시 알림의 경우 정보가 백엔드에서 전송되기 때문에 알림을 전송하자마자 모든 메시지 또는 업데이트가 구독자에게 실시간으로 전달되어 높은 도달률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의 품절이나 가격 하락, 재입고 등 실시간 알림을 제공해야 하는 경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 푸시와 앱 푸시의 차이점
푸시 알림이라고 하면 보통 스마트폰을 통해 알림을 받는 앱 푸시 알림을 생각하는데요. PC, 태블릿, 모바일 기기에서도 웹 브라우저를 통해 푸시 알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앱 푸시와 웹 푸시의 가장 큰 차이점은 메시지를 보내고 받는 채널이 다르다는 것인데요.
앱 푸시는 사용자가 반드시 앱을 다운로드해야만 발송할 수 있고 웹 푸시는 별도의 앱이 필요 없고 PC, 태블릿, 모바일 모든 기기에 인터넷 사용을 위한 웹 브라우저가 설치되어 있다면 푸시 알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웹 푸시 알림 서비스, 릴로
마케터라면 누구나 사용자의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에게 개인화된 푸시 알림을 보내고 싶을 텐데요. 하지만 사내 개발자가 없거나 모바일 어트리뷰션툴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1:1 맞춤형 푸시 알림을 보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또한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모바일 어트리뷰션 툴들은 이를 사용하기 위해 별도의 교육이 필요할 만큼 사용하기가 어렵고 비용 또한 매우 높은 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쉽고 간단하게,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에게 푸시 알림을 보낼 수 있을까요? 릴로에서 여러분은 누구나 쉽게 웹/앱 푸시 알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