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푸시 마케팅을 위한 치트키🔑


안녕하세요 릴로 마케터 신디입니다.

CRM 마케팅하면 앱 푸시를 함께 떠올릴 정도로, 앱 푸시 마케팅은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해 꼭 필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요. 통계 분석 기업, Localytics에 따르면 사용자들의 50.4%는 푸시 메시지가 실제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며, 푸시 비 제공 앱 대비 최대 3배 가까이 사용량이 높은 것 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하지만 푸시 마케팅을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고객 이탈이 생길 수 있는 만큼 보다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성공적인 푸시 알림을 만들고 최적화하는 방법과 관련하여 알아야 할 모든 것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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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확한 타겟 설정

푸시 알림을 통해 메시지를 보낼 타겟을 정하기 위해서는 유저 퍼널 을 이용하는게 가장 좋은데요. 아무래도 앱을 오픈만 한 유저보다는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아 놓은 유저에게 결제를 유도하기 더 쉽겠죠? 😉

유저 퍼널을 이용하여 타겟을 정했다면 이때 꼭! 기간 개념을 함께 고려해줘야 합니다.

기간을 따로 설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3회 이상 구매를 한 유저로만 타겟팅을 걸게 되면 일 년 동안 3회 이상 구매한 유저와 한 달 동안 3회 이상 구매한 유저가 동일한 타겟팅 그룹으로 묶이게 됩니다. 둘은 실제로는 굉장히 다른 유저임에도 말이죠. 불특정 다수에게 무분별하게 보내는 푸시 알림은 사용자를 귀찮게 만들고 클릭률이 더 낮아지게 되는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2021년 6월 미국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2%가 너무 많은 푸시 알림에 직면했을 때 인앱 설정을 변경했다고 합니다. 대략 10명 중 4명의 사용자가 동일한 상황에서 앱에 대한 모든 알림을 껐다고 보고했습니다.

출처 :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1242709/us-too-many-push-notifications-users-reaction

이렇듯 유저가 앱 푸시 알림을 끄는 걸 막기 위해선 정확한 타겟 설정이 필수겠죠?

릴로에선 고객을 특정할 때 클릭만으로 쉽게 타겟팅을 설정 할 수 있는데요,

회원가입 여부, 가입일을 설정하여 고객을 그룹별로 분류 할 수 있고 마지막 방문 일시, 장바구니 개수, 구매 횟수를 통해 보다 정확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2. 발송 타이밍

깊이 잠든 새벽 시간, 직장 생활이나 학업 등으로 접속이 어려운 시간 등을 고려하지 않는 푸시 알림은 당연히 효율이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사용자가 선호하거나 속한 시간대도 각기 다른 만큼, 발송 요일이나 시간도 다르게 배치해야 합니다. 푸시 메시지 발송 시점은 어떻게 결정해야 할까요?

발송 시점을 결정하는 기준을 유저의 상품 구매 주기, 이벤트 시기 두 가지 기준으로 나누어 생각해 보겠습니다.

1️⃣ 유저 상품 구매 주기💸

  • 회원 가입 직후
  • 회원 가입일 D+1~7
  • 재구매
  • 첫 구매 + 평균 구매 주기 = 재구매 주기
  • 재구매 없음
  • 구매를 유도하는 시점 정의
  • 재구매
  • 이탈

2️⃣ 이벤트시기🎉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잘 구매할 만한 시점을 월간, 주간 단위로 보았을 때, 좁게는 하루 부터 넓게는 ‘년’ 단위까지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기준 별로 예시를 적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3. 희소성 메시지

커머스에서 사용하는 판매 촉진 메시지 중 희소성을 띄는 메시지는 그렇지 않은 메시지보다 더 높은 소비자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희소성 메시지를 본 고객은 더 짧은 시간 내에 더 큰 소비 욕구를 느끼게 된다는 설명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희소성은 ‘수량의 희소성’, 그리고 ‘시간의 긴급성’으로 나누어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각 개념과 예시 메시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수량의 희소성💎

  • 판매 제품의 수량에 제한이 있음을 보여주는 메시지
    • 예시 : “00개 한정 판매! 구매를 서둘러 주세요.”

2️⃣ 시간의 긴급성

  • 구매 시간에 제한을 두어어 충분한 의사 결정 시간을 허락하지 않는 메시지
    • 예시 : “딱 오늘 하루만 구매 가능한 특가:”

4. 사회적 증명

구매를 고민 중인 사용자에게 ‘구매의 타당성’을 인지시킬 수 있고 군중 심리로 인한 구매 욕구를 부추길 수 있습니다. 구매에 대한 스스로의 확신이 없을 때 다른 사람들이 구매하는 것을 보면 믿고 사도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

  • 예시
    • “지금 보고 계신 상품은 1시간 동안 00건 판매되었습니다.”
    • “지난 00시간 동안 00명이 이 상품을 조회하였습니다.”
출처 : 올리브영 앱

출처 : 에이블리 앱

5. 이모지 활용

App Annie의 분석에 따르면 이모지가 없는 푸시 알림의 오픈률은 2.44%였던 반면, 이모지를 포함한 푸시 알림의 경우에는 4.51% 오픈률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즉, 문맥과 흐름에 적절한 이모지를 적극 사용하면 평범한 문구도 감정적인 반응을 이끌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156161
https://brunch.co.kr/@biginsight/104
https://post.naver.com/my.naver?memberNo=6457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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