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릴로 마케터 신디입니다.
지난 시간 “앱 마케터를 위한 마케팅 전략 7가지” 아티클에서 앱 스토어 최적화(ASO)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이를 주제로 더 자세히 알아 보는 시간을 가져 보려 합니다.
📌 앱 스토어 최적화 (ASO)란?
앱 스토어 최적화; ASO는 App Store Optimization의 줄임말로 앱을 최적화하여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 스토어 검색 결과에서 상단에 노출 시킬 수 있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구글에 따르면 전체 앱의 40%의 경우 앱스토어 내 검색엔진을 통해 발견 된다고 합니다. 즉 앱스토어에서 순위가 높을 수록 잠재 고객에게 더 많이 노출 되어 트래픽과 다운로드를 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순위 상승은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1. 앱스토어 키워드 최적화
앱스토어에서는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검색 결과 노출 여부가 결정 되기 때문에 ASO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요. 검색 노출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프로덕트를 잘 나타낼 수 있는 키워드를 찾고 그 안에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선별하여 프로덕트에 꼭 맞는 키워드를 선정해야 합니다.
키워드 작성 TIP🪄
키워드는 최대 100자 까지 입력 할 수 있고 키워드 및 키워드 문구를 구분하는 쉼표의 앞뒤에 공백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키워드 문구 내 단어를 구분하기 위한 공백은 허용)
1️⃣ 제목/부제목 (앱 이름)
앱 이름은 최대 30자 이내로 작성할 것을 권유합니다. 앱 이름 보다는 부제목을 사용하여 상세하게 앱의 가치를 설명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내용 (앱 설명)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경우 앱 설명을 검색 순위에 참고하는 반면, 애플 앱 스토어의 경우 이를 순위에 반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앱 설명이 중요한 이유는 사용자들이 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고 다운로드 여부를 결정 짓는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앱 설명의 경우 내용을 전부 읽는 사람 또한 5%에 불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용에서 ‘더보기’ 이전에 시선을 사로 잡을 수 있는 핵심 내용이 반드시 포함 돼 있어야 합니다. 또한 주요 기능에 관한 짧은 목록을 포함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앱 아이콘 및 미리보기
ASO의 핵심은 프로덕트를 더 많은 사용자들로 인해 발견 되게 하고, 클릭하게 하여, 다운로드 수를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수많은 관련 앱 속에서 사용자가 앱 소개 페이지를 클릭하게 만드는 앱 미리보기 페이지는 클릭률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1️⃣ 앱 아이콘
앱 스토어 검색 결과 목록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앱 아이콘’ 입니다. 그래픽 디자이너와 협력하여 간단하고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아이콘을 만들고 여러 테스트를 통해 고객의 눈에 가장 잘 띄고 의미 있는 아이콘을 결정해야 합니다.
2️⃣ 앱 미리보기 영상 및 스크린샷
(1) 앱 미리보기 가장 첫 번째 화면은 짧은 비디오를 통해 앱의 특징, 기능 및 UI를 보여줍니다. 미리보기는 최대 30초까지 가능하며 기기에서 캡처한 장면을 사용하여 앱의 사용 경험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2) 스크린샷은 앱의 UI에서 캡처한 이미지를 사용 앱의 사용자 환경을 시각적으로 전달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서는 최대 10개의 스크린샷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3. 평가 및 리뷰
앱의 평가와 리뷰는 곧 앱의 품질과 인지도를 의미합니다. 만약 앱의 평점이 낮다면, 앱 스토어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상위로 노출되기는 어렵습니다. ASO의 또 다른 핵심은, 애플 앱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 평점과 리뷰를 중요한 랭킹 요소로 보고 있기 때문에 앱 사용자들이 앱에 대한 긍정적인 평점과 리뷰를 남기도록 유도 해야 합니다.
✍️ 앱 평점 및 리뷰 유도하기
사용자가 앱 내에서 긍정적인 활동을 하고 난 후 앱에 대한 평가를 남길 수 있는 설문을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SKStoreReviewController API(영문)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손쉽게 앱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1년에 최대 3번까지 평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표준 프롬프트를 통해 평가를 제출하며 앱에서 나가지 않고도 리뷰를 작성하고 제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