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릴로 마케터 신디입니다.
이번 아티클은 앱 마케터라면 브랜드 카테고리나 규모에 상관없이 꼭 알아야 할 주요 마케팅 전략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마케팅 활동 위주로 정리해 봤어요🙂
1. 앱 다운로드 페이지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웹 페이지는 사용자에게 모바일 웹과 데스크톱에서 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마케팅 전략의 핵심 요소입니다. 또한 이 방법은 신규 사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사용할 수 있어 비용이 비교적 적게 듭니다. 앱 관련 랜딩 페이지에서는 사용자가 설치한 후 경험하게 될 내용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랜딩 페이지는 App Store나 Google Play Store에 등록된 앱으로 이어지는 링크와 명확한 콜 투 액션을 포함해야 합니다. 그러나 모든 랜딩 페이지에 사용자 리뷰나 사용자 경험을 보여주는 스크린샷은 반드시 게재되어야 합니다.
2. 서비스 블로그
웹사이트에 블로그를 계속 노출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SEO를 사용하여 새로운 사용자를 찾고 타겟 고객을 유입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을 소셜 미디어 채널 전반에서 전략적으로 공유하고, 분석을 통해 어떤 콘텐츠 타입이 가장 도움이 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앱 스토어 최적화(ASO)
ASO는 앱이 App Store나 Google Play Store에서 앱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방식입니다. 캠페인을 통해 잠재적인 유저가 App Store로 대거 유입되더라도 여기서 앱이 보여지는 방식이 설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ASO는 사용자 여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ASO는 비용을 들이지 않고 오가닉 유저를 유입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SEO와 마찬가지로 ASO에서도 앱이 App Store에서 상위 랭킹에 들 수 있도록 도와줄 키워드를 파악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앱에 대한 스크린샷과 앱 사용을 보여주는 동영상 포함을 권장합니다. 또한 두 개 이상의 앱 카테고리에 앱을 등록하여 사용자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앱을 찾을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4. 소셜 미디어 마케팅
앱 마케터에게 SNS는 필수적입니다. 2020년 기준, 사용자는 하루 1시간 22분을 소셜 네트워크에 사용하였습니다. 소셜 미디어 채널에 글을 정기적으로 올려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올리거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소통의 창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로는 블로그 게시글, 대회, 토론 또는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 등이 있습니다. 시장 조사에서 나타나듯이 앱 카테고리에 따라 효과적인 내용은 달라집니다. 그러나 피트니스나 게임 등 사람들과의 소통이 중요한 앱에서는 적절한 SNS 활용이 큰 효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를 앱에 연동하여 사용자들이 소셜 미디어 채널에 앱 콘텐츠를 쉽게 공유하도록 하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5.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최근 몇 년 동안 급부상하여 올해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용은 65% 증가했습니다. 또한 쇼핑객의 90%가 진정성이 브랜드를 지지하는 데 큰 영향을 준다고 이야기합니다. 앱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플루언서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인플루언서가 사람들에게 제품에 대한 내용을 알릴 수 있도록 무료 제품을 나눠주거나 유료로 제품을 홍보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유료 광고는 홍보하는 내용을 통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한편, 제품을 적절한 인플루언서에게 무료로 주는 경우 낮은 비용으로 잠재 고객에게 제품을 홍보가 가능하다는 이점이 존재합니다.
6. 이메일 마케팅
메일링 리스트를 이용하면 정기적으로 사용자에게 새로운 소식을 알리고 프로모션에 대해 안내할 수 있습니다. 이 전략은 유지율을 높이고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클라우드 마케팅 소프트웨어 업체인 Emarsys에 따르면 이메일 마케팅은 중소기업들이 고객을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기업들 중 81%가 이메일을 통해 유저를 획득하고 있었으며, 80%가 사용자를 유지하는 데에 이메일 마케팅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의 주요 장점은 수신에 동의한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내용에 관심이 있는 대상자만이 마케팅 콘텐츠에 노출됩니다. 또한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가장 충성도가 높은 사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에서는 CTA(콜 투 액션)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드웨어 웹사이트인 Toast의 조사에 따르면 *이메일 캠페인에서 하나의 CTA만으로 클릭이 371% 증가*했습니다. 맞춤형 이메일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Hubspot은 맞춤형 CTA가 일반적인 CTA보다 202% 더 나은 성과를 나타냈다고 보고했습니다.
7. 미디어 노출 및 보도 자료
앱 출시 일정, 이벤트등 다양한 이슈 상황을 보도 자료를 통해 언론에 자연스럽게 노출 시키는 것 또한 중요한 마케팅 수단 중 하나입니다.
또한 초기 스타트업의 경우 사용자가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포털 사이트에 검색 시 노출되는 콘텐츠가 적기 때문에 보도자료를 통해 보다 더 다양한 콘텐츠를 노출 시킬 수 있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참고 자료 : https://www.adjust.com/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