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개발을 위한 모바일 앱 종류 – 네이티브 앱, 웹앱, 하이브리드 앱 장점/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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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의 모바일 앱 개발을 앞두고 있다면 모바일 앱의 종류를 알아야 할 텐데요, 모바일 앱은 총 3가지 종류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 앱 (Native APP)

네이티브 앱이란?

우리가 흔히 아는 안드로이드나 IOS 용으로 나눠서 만들어진 앱으로 각각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언어를 이용해서 만들어진 앱입니다. 대표적인 네이티브 앱으로는 카카오톡,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이 있습니다.

네이티브 앱 장점

1.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언어로 개발되어 반응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입니다.
2. 카메라, 음성인식과 같은 스마트폰 기능과 2D, 3D 등의 기능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 앱 단점

안드로이드와 IOS 용 앱을 각각 따로 개발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개발 난이도가 높습니다.


웹 앱 (Web APP)

웹앱이란?

웹앤은 네이티브 앱과 다르게 PC에서 접속하는 웹페이지를 스마트폰 화면 사이즈로 줄여서 만든 모바일 웹입니다. 실제로는 웹 방식이지만 마치 앱을 사용하는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웹앱 장점

1. 웹페이지만 제작하면 완성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들어갑니다.
2. PC, 스마트폰 등 기기의 종류와 상관없이 모든 기기에서 같은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3. 별도의 설치가 필요 없기 때문에 네이티브 앱에 비해 유지 보수가 쉬운 편입니다.

웹앱 단점

1. 웹용 언어로만 제작하기 때문에 카메라, 음성 검색과 같은 스마트폰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앱을 다운로드해서 기능을 실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검색이나 주소 입력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3.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거절 대상으로 등록 및 판매를 할 수가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앱 (Hybrid APP)

하이브리드 앱이란?

네이티브 앱과 웹앱의 장점을 합친 앱입니다. 기본 기능은 HTML 등의 웹 표준 기술을 기반으로 구현하고, 앱을 만든 후 최종 앱 배포에 필요한 패키징 처리만 아이폰, 안드로이드 등 모바일 운영체제 별로 구현하는 앱입니다. 네이티브 앱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웹 화면을 띄어 실현 시키는 형태입니다. 대표적으로 크롬, 네이버, 다음이 하이브리드 형태로 개발된 앱입니다.

하이브리드 앱 장점

1. 모바일 웹과 기존 네이티브 앱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2. HTML로 개발되기 때문에 비용과 시간이 적게 들고 업데이트 및 유지 보수가 편합니다.
3. 네이티브 API와 브라우저 API를 이용해서 다양하게 개발할 수 있고 한 번의 개발로 다수의 플랫폼에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합니다.

하이브리드 앱 단점

네이티브 앱 보다 UI를 디자인이 취약한 편입니다.


큰 비용을 투자해 네이티브 앱을 개발하지 않아도 모바일 사이트를 통해 앱과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PWA가 있습니다.

*PWA (Progressive Web App)

프로그레시브 웹 앱이란?

PWA는 ‘Progressive Web Apps’의 줄인 말로 모바일 사이트에서 네이티브 앱과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앱이 사용자의 디바이스에 저장되는 것과 달리 PWA는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실행되기 때문에 앱을 다운로드 하거나 업데이트하지 않고 홈 화면에 아이콘을 추가해 쉽고 빠르게 앱을 방문할 수 있고 알림을 허용한 사용자에게는 웹 푸시 알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웹 푸시를 보내는 가장 좋은 방법

릴로의 비설치형 알림앱 [PWA]는 개발자 없이 클릭만으로 쉽게 푸시 알림을 보낼 수 있고 SMS, 이메일, 인앱 메시지등 고객에게 보낸 알림을 알림함에서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직접 체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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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웹푸시 체험하기
Android 웹푸시 체험하기

릴로 웹푸시(PWA) 앱 설정

*릴로 콘솔페이지 → [앱설정 > 위젯설정]

1. 색상 설정

웹 사이트의 메인 컬러를 지정하여 웹 푸시 설정 시 사용되는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알림함 설치

웹 사이트 상/하단, 좌/우 원하는 곳에 아이콘으로 설치할 수 있는 스마트 알림함 입니다.

  • 브랜드에서 고객에게 보낸 웹 푸시, SMS, 메일, 인앱 메시지를 고객이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알림 유형별로 on/off 설정이 가능합니다.

3. 웹 푸시 설정

모바일 웹 브라우저로 접근한 고객에게 앱 설치를 유도하는 팝업창입니다.

  • 일반형과 쿠폰 연계형 두 가지 타입으로 쿠폰 연계형은 앱 설치 시 쿠폰을 다운로드할 수 있어 더 많은 앱 설치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4. 푸시 허용 유도

푸시 알림 허용이 안 되어 있는 고객에게 푸시 알림을 켜도록 유도하는 팝업창입니다.

  • 일반형과 쿠폰 연계형 두 가지 타입으로 쿠폰 연계형은 푸시 알림 허용 시 쿠폰을 다운로드할 수 있어 더 많은 푸시 허용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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