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리서치의 개념과 계획


안녕하세요 릴로 마케터 신디입니다🤠

릴로팀에 합류하고 스타트업은 처음인지라 관련 서적을 많이 읽어었는데요, 그때 읽었던 책 중 스테파니 마시가 집필한 유저 리서치라는 책이 개인적으로 정말 유익했습니다.

이번 아티클은 스테파니 마시가 설명하는 유저 리서치에 대해 정리하고 되짚어 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하는데요.

이 글을 통해 유저 리서치 방법론의 선택과 사용을 알고 싶으신 분, 상황에 맞는 유저 리서치를 진행하여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고 싶으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유저 리서치란?

제품을 사용하는 유저의 행동, 동기, 니즈를 이해하고 특정 맥락 안에서 연구하는 것으로 제품은 과정이나 추측이 아닌 리서치 결과, 사실에 근거해 디자인 되어야 합니다.

어느 시점에 해야 가장 적절한가?

  • 짧은 단위로 작업을 진행하고 상황을 평가하는 환경에서 작업을 하고 있다면 언제든 유저 리서치를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 가능하다면, 리서치 결과를 가장 궁긍적인 효과를 도출할 수 있는 시점에 선택해야 합니다.

📌 유저 리서치 계획하는 방법

1. 일정잡기

리서치 당일 불참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대리 참가자를 적어도 한 명은 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2. 리서치 장소 정하기

3. 파일럿 테스트

파일럿 테스트란? 리서치 세션을 어떻게 진행하고 싶은지에 대한 개요를 잡아 보는 것

ex) 참가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 참가자들이 앞으로 하게 될 과업에 대한 설명, 혹은 참가자들에게 물어볼 질문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4. 리서치를 관찰 할 이해 관계자 초대하기

서비스, 제품을 이용해본 적 없는 참가자들이 이를 수행하는 과정을 이해 관계자가 관찰 하여 실생활에서 사용할 때 어떤한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리서치에 참가할 인원 모집하기

서로 다른 사용자 그룹은 일관되게 행동하지 않기 때문에, 누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리서치 결과에 다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유용하고 사용 가능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부적절한 참가자를 여러 명 모집하는 것보다 목표 사용자 몇 명을 모집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6. 결과 분석 및 공유 계획 세우기

대면 또는 원격으로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는 리서치를 계획하고 있다면 가능한 한 유저 리서치 ‘세션’을 연속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유저 리서치 TIP🪄

1. 리서치의 주제를 분명하게 하기

문제점이나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가 아닌 이상, 리서치의 초점은 최대한 좁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윤리적 • 법적 문제에 주의!

리서치할 때는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투명하게 밝혀야 합니다. 데이터를 수집, 사용하고 보관할 예정이라면 참가자들의 동의를 구하는 것이 법적인 의무입니다.

3. 참가자들에게 알려야 할 사항은?

  • 어떤 방식으로든, 리서치 데이터를 기록으로 남길 것인가
  • 데이터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ex) 이번 리서치에 한하여 사용되는 것인지, 누구와 공유할 예정인지
  • 데이터는 어떤 방식으로 정리할 것인가? 보안은 보장되는가?
  • 데이터 보관 기간은 언제까지인가? (프로젝트 종류 전, 1년, 영구적)

이 글은 유저 리서치 UX를 위한 사용자 조사의 모든 것 을 기반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유저 리서치의 개념과 계획하는 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 해보았는데요. 유저리서치 책에는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디테일한 내용들이 들어가 있으니 책 읽어보시는 걸 꼭 추천드려요😉

이후 2편에서는 1편에서 배운 리서치 계획을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유저 리서치 방법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