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마케팅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신디입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퍼포먼스 마케팅과 함께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는
CRM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CRM 마케팅이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로, 말 그대로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한다는 뜻이에요. 조금 더 디테일하게 설명해 보자면 고객에게 회사에 대한 장기적인 가치를 증가시키고, 증대된 만족과 로열티를 통해 고객을 개발하고 고객과의 일련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고객 관계 경영 전략인 거죠.

💡 CRM 마케팅의 진화

CRM 마케팅의 시초는 이메일 마케팅인데요, 디지털마케팅이 발전하면서 CRM 마케팅도 함께 발전했습니다. 마케팅에서 고객의 개인화가 중요해지면서 데이터를 통해 모은 고객 정보를 분석하여 특성에 따라 정보를 구분하고 해당 고객 집단이 더 선호할 만한 콘텐츠를 고객이 받고 싶어 하는 채널로 보내주게 된 거죠. 결국 개개인의 고객 입장에서 브랜드와 어떻게 소통하고 이 안에서 어떤 경험을 하는지가 회사의 매출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걸 알게 되고 개인화된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발전한 거죠.

💡 CRM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서비스를 처음 접한 고객에게 첫 구매를 유도하는 것보다, 이미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에게 구매를 유도하는 비용이 훨씬 더 쉽고 저렴하기 때문인데요. 당연히 우리 서비스와의 인게이지먼트가 높을수록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겠죠.

또 한 가지 고객 프라이버시 정책 강화로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진입장벽이 높아지면서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에 어려움이 생겼고 기존 우리 고객을 지키기 위한 경영 전략이 필요한 거죠.

CRM 마케팅은 회사가 자원을 아끼고 성장하는 데 매우 중요한 전략입니다.

💡 CRM 마케터가 하는일

보통 기업에서는 고객과 이메일, SMS, 앱 푸시, 카카오 채널 등을 통해 고객과 소통을 하는데요. 이때 고객을 마케팅에 적합한 그룹별로 분류하고 가장 알맞은 매체를 통해 그들에게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적합한 시간에 소통할 수 있도록 콘텐츠 개발, 실행, 기술 셋업, 최적화 등의 업무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즉, 가장 효과적으로 고객의 유대감을 끌어내는 방안을 찾아내고 친밀감을 쌓아나가면서, 충성고객, 핵심 고객을 만들어내는 일을 하는 거죠.

💡 CRM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

첫 번째, 시선을 사로잡는 필력📝

CRM 마케터는 하루에도 몇 번씩 캠페인에 맞는 마케팅 메시지를 보내야 하기 때문에 글 쓰는 능력이 매우 중요한데요. 고객의 이목을 끌기 위해서는 가끔 드립력이 필요할 때도 있고요😉

그래서 CRM 마케터는 유행어와 트렌드에 매우 민감해야 하고 이걸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센스도 있어야 해요.

두 번째, 가장 기본이 되는 꼼꼼함🧐

CRM 마케터는 고객과 직접적으로 닿아있는 사람 이기때문에 작은 실수도 비즈니스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어요. 프로모션에 오류가 없는지, 메시지의 맞춤법은 정확한지, 사회적으로 민감할 수 있는 부분을 넣은 건 아닌지 등 메시지를 보내기 전 꼼꼼히 확인하고 테스트한 후 실수 없이 한 번에! 보내야 해요.

세 번째, 가설을 세우고 캠페인을 실행하는 추진력🏃‍♀️

CRM 마케터는 자사 서비스를 직접 사용해 보면서 내가 고객이라면 어떤 캠페인에 반응 할 지 끊임없이 생각하고 다양한 가설을 세우면서 이를 최대한 빠르게 준비, 실행 후 이를 통해 고객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해요. 준비한 캠페인이 큰 성과를 보지 못하더라도 실패한 걸 붙잡고 있기 보단 어떤 포인트에서 고객 반응이 있었는지를 분석 후 빠르게 새로운 캠페인을 준비해야해요.

이렇게 CRM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CRM 마케팅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제 CRM마케팅을 하기 위한 앱 푸시 마케팅에 대해 알아봐야겠죠?

다음 아티클은 앱 푸시 마케팅에 대해 준비했으니 많이 보러 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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