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T 시작과 서드 파티 데이터의 위기


안녕하세요 신디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Modern Growth Stack 2022에서 말씀드린 #ATT #SKAdNetwork #서드파티데이터 #제로파티데이터 #퍼스트파티데이터에 대해 따로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출처: https://giphy.com/gifs/reading-dot-strategies-NFA61GS9qKZ68
출처: https://giphy.com/gifs/reading-dot-strategies-NFA61GS9qKZ68

앱 추적 투명성(ATT)

애플이 21년 4월 iOS 14.5를 발표하면서 사용자 허락 없이 개인 정보를 추적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차단할 수 있도록 하는 앱 추적 투명성(ATT)을 적용하였습니다. 아이폰 유저들은 본인들의 의사에 따라 앱의 사용자 정보에 접근 권한을 결정할 수 있었고 사용자의 허락이 없다면 앱은 사용자 정보에 접근을 할 수 없는 것인데요🚫

원래는 iOS 14.2부터 도입될 예정이었으나, 페이스북등 광고사들의 항의로 한차례 지연되어 iOS 14.5부터 도입된 기능입니다.

SKAdNetwork API의 등장

애플은 ATT를 적용하는 대신 SKAdNetwork라는 광고 트래킹 방식을 새롭게 제공했는데요.
📢 SKAdNetwork란?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모바일 인스톨 어트리뷰션을 위한 iOS 프레임워크’로 캠페인 레벨로 데이터가 제공되기 때문에 유저 레벨로 매칭이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유저의 개인 정보를 침해하지 않는 방식으로 앱 인스톨 캠페인의 전환율 측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애플은 이번 세계개발자컨퍼런스 (WWDC 2022)에서 SKAdNetwork API 업데이트를 발표했는데요, ‘계층적 소스 ID’, ‘계층적 전환값’, ‘멀티플 전환’, ‘웹에 대한 SKAdNetwork 어트리뷰션’이라는 네 가지 신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서드파티 데이터의 위기😶‍🌫️

이렇게 프라이버시 보호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면서 서드파티 데이터는 곧 사라질 위기에 처했는데요. 📢서드파티 데이터란? ‘사용자가 방문한 웹사이트가 아닌, 다른 웹사이트에서 발행한 즉 아무 관련없는 제3자가 수집한 데이터입니다.
기업들이 웹/앱내 고객 타겟팅을 개선하고자 하는데 참고할 만한 기존 데이터베이스가 없을 때 서드파티 데이터를 구매하는 데요. 이렇게 모아진 데이터들은 단순 수집, 조합이기에 그 정확도와 신뢰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데이터가 단순히 모아졌기 때문에 모든 데이터가 동의하에 수집되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서드파티 쿠키가 사용자의 프라이버시에 위협을 가한다고 평가되고 있고, 주요 웹브라우저들이 쿠키를 이미 제거했거나 제거할 계획이기 때문에 서드 파티 데이터는 종말 직전 단계에 와 있습니다.
서드 파티 데이터가 사라질 위기에 처하자 제로 파티, 퍼스트 파티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는데요.

제로파티/퍼스트파티 데이터에 높아진 관심

📢 제로파티 테이터란? ‘고객이 의도적이고 주도적으로 브랜드와 공유하는’ 데이터 입니다.
고객이 브랜드에게 자발적으로 개인 정보를 제공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데이터는 브랜드 서비스 이용 시 고객에게 서비스에 대해 질문을 하고 이에 대해 얻는 답을 생각할 수 있는데요, 고객이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얻기 위해 브랜드에게 선호하는 것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 즉 제로파티 데이터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 퍼스트파티 데이터란?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총칭하는, 조금 더 폭넓은 범위의 고객 데이터 입니다.
고객이 적극적으로 제공하지 않았지만 기업들이 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는 고객의 별도 입력 없이 기업이 웹 분석 도구로 수집할 수 있는 찾아본 항목, 페이지 스크롤 패턴, 마우스 움직임, 페이지에 남아있는 잔류 시간과 같은 관심 및 행동 데이터가 있습니다. 조금 더 넓은 범위의 고객 데이터이자, 데이터를 수집하는 주체가 브랜드기 때문이 퍼스트파티 데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규 고객 확보 < 기존 고객 지키기💪

신규 고객 확보에 대한 비용이 점점 높아지면서 기존 고객을 지키기 위한
브랜드들의 CRM 마케팅이 매우 중요해졌는데요.
(CRM마케팅에 대해서는 다음 아티클에서 보다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릴로는 맞춤형 스크립트를 통해 각종 전환추적 코드를 설치하고 기존 고객의 로그인,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 주문한 상품, 최근 본 상품 등 다양한 이동경로를 추적하여 타겟팅 패턴을 생성하고 이를 활용하여 CRM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앱 푸시 마케팅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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